입히고 길을 떠난다. 아낙네는 걸음을 재촉하면서도 자꾸만 뒤를 돌아본다.
4. 작품해제
(1) 이상의 <날개>
<날개>는 1인칭 주인공 시점으로 주인공인 ‘나’가, 내객들을 맞이하면서 나를 구속하는 ‘아내’를 관찰하고 느낀 의식의 상태와 ‘나’의 외출을 통해서 드러나는 의식의 변화를 시간
김유정은 가난한 생활 속에서 끊임없이 자신의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 갈등하며 생활할 수밖에 없었다.
가난으로 인한 여성 매춘의 실태는 김유정 소설에 자주 등장하는 주제로서, <산골 나그네>를 시발점으로 해서, 이후 <소낙비>, <아내>, <정조> 등에서 집중적으로 다뤄진다. <산골 나그네>는 남편이
김유정은 가난한 생활 속에서 끊임없이 자신의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 갈등하며 생활할 수밖에 없었다.
가난으로 인한 여성 매춘의 실태는 김유정 소설에 자주 등장하는 주제로서, <산골 나그네>를 시발점으로 해서, 이후 <소낙비>, <아내>, <정조> 등에서 집중적으로 다뤄진다. <산골 나그네>는 남편이
산골나그네」가 됨. 사직동 시대 유정은 톨스토이가 되고자 함. 이석훈(李石薰), 채만식(蔡萬植), 박태원(朴泰遠), 이상(李箱) 등 을 만남.
1934년 26세 누님이 사직동 집을 처분. 혜화동 개천가에 셋방을 얻어 밥장사. 8월 16일 「정분」탈고. 9월 10일 「만무방」탈고.
② 작품연보 이육사 문학관, 작품연보, http://www.264.or.kr/
육사의 문단의 어느 유파나 동인에 가담하여 작품 활동을 한 자취는 찾아볼 수 없다. 그의 짧은 전 생애를 통해서 오직 독립투쟁에 바쳐 왔다는 사실이 그가 문단 생활에 전념할 만큼의 정신적 겨를이 없다는 이유에서인지도 모른다. 따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