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절 시의 정의
Ⅰ. 명칭의 문제
-산문과 대립되는 장르로서 시는 서구에서 창작문학을 포괄하는 명칭으로 사용되었고, 원래 의 시는 운문과 창작이라는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었음.
-시가(詩歌): 서양의 시에 해당하는 말. 詩는 문학상의 명칭, 歌는 음악상의 명칭.
우리의 시가가 문학장르로
제1절 리 듬
Ⅰ. 리듬의 개념
-언어는 소리와 의미가 일체를 이룬 것.
-시인은 음악적 효과를 창조하기 위하여 소리를 모형화, 소리의 모형화가 곧 리듬.
-규칙적 반복이란 동일성의 현상이며 이것이 리듬
-서정시의 운문에서는 동일성의 반복이라는 음악적인 장에 따라 단어들이 질서를 이룸.
-리
김준오, 박기수, 정혜선의 것을 주목할 수 있고 그 외에는 서평이나 평론의 일부 정도로밖에 다루어지지 않았다. 장정일 시에 대한 연구가 빈약한 것은 그의 시에 대한 문단의 평가가 편향적이라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기도 하다. 한편, 박기수는 그 이유에 대해 장정일의 시적인 성과들이 1987-88년이라는
. 분명한 것은 이러한 다성성의 발화법이 동일성 시학(‘주관’과 ‘내면’이 곧 1 인칭 화자를 대변)의 전통적인 의식을 탈코드화했다는 사실이다. 그리하여 지금 우리는 서정시를 “자아의 독립적인 표현”(볼프강 카이저), “자아와 사계의 동일성”(김준오)이라고 단언할 수 없는 지점에 도달했다.
(신설) 작중 상황과 시대적 배경 사이의 관계 파악 할 수 있다.
2. 관련자료 선정
문학텍스트
이육사, 「광야」, 『고등학교 국어(상)』, 두산동아, 2010
참고문헌
강승원 외, 『시 문학 』, 천재교육, 2012
교육인적자원부, 『고등학교 국어(상) 교사용 지도서』, 교학사, 2007
김준오, 『시론』, 삼지원, 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