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total serialism)라고 하는 전면적 음열의 음악으로까지 나아갔다. 볼레즈의 1951년 작품 <구조(structure)>나 쉬톡하우젠의 같은 해의 <크로이츠슈필(Kreuszspiel)> 등은 이 극점을 이루는 작품이다.
이러한 작곡 기법의 진보를 꾀한, 근대주의적인 그들의 시도와 함께 현대 과학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서양 음
현대적인 사회를 낳게 하는 동기가 되었으며, 음악사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이시대 음악의 특징은 점차로 조성이 없는 음악으로 바뀌어 가는 경향을 들 수 있다.
근대 음악은 그 표현 방법이나 양식이 다양한데, 크게 인상주의음악․표현주의음악․원시주의음악으로 나눌 수 있다.
① 인상
주의의 양자를 합병하고 다시금 쇤베르크의 ‘표현으로서의 음악’과 중기 스트라빈스키의 ‘취향으로서의 음악’을 촉매로 하여 이른바 전, 근 현대음악 양식을 절충화하는 움직임이 1970년대 후반에 일어나게 된다.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근대, 현대음악을 이전의 음악사처럼 일정한 양식이나
주의적 과학에 기반을 둔 인식론의 한계를 지적하였으며, 과학적인 가설 자체가 진리는 아니라고 주장하고 직관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음악계에서는 의식적으로 조직화된 12음기법의 음렬주의에 대한 반발이 일어났는데, 그 반작용의 기수가 바로 전위파였다. 전위음악은
주의 시대가 되면 예술이 무엇을 ‘모방’한다는 생각은 이제 빛을 잃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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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근현대음악(근대 현대음악)의 정의
20세기는 새음악(독. Neue Musik, 라. Musica nova, 동시대음악 Contemporary Music, 현대음악 Modern Music, 전위음악 Anant-grade)의 시대이다. 새로운 음악이란 말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