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면심리묘사
5․4이래 소설에서는 인물내면의 심리묘사를 중시하는 일대 변혁이 일어났고, 이는 대부분 작가들이 채용한 상투적 방법이기도 하였다. 그러나 욱달부의 심리묘사는 독특한 자기만의 방식을 지니고 있었다. 그는 주인공의 마음 속 깊은 곳에 가장 비밀스레 감추어져 있는 사상 견해
묘사
이 소설속에서의 주인공 “나”는 치밀한 내면묘사를 통해 성격화 된다. 체험적 사실을 근거로 다양한 일상
사와 풍속을 그려내면서도 내면묘사를 통해 강한 인물을 보여준다. 이 시대의 가부장적인 문제와 남호선호 사
상을 꼬집으면서도, 일상사를 속속들이 담아내고 있다.결국에는 일상
내면묘사를 결여한 것이긴 하지만) 새 시대의 신문명 풍속도를 소개 또는 반영하는 데 있어서는 여느 신소설에 월등히 앞선다. 해외유학을 했던 남녀주인공은 소설가(영창)가 되거나 서양식 의복을 갖추어 입고 신혼여행을 떠나며 포도주를 마신다(영창․정임). 신학문을 배웠거나 배우고 있는 신여
2. 광주를 말하는 2가지 방법 : 대립의 키워드
2.1. 최윤의 표현법 : 소녀의 외면과 내면묘사
최윤은 ‘저기 한 점 소리없이 꽃잎이 지고’를 통해 5.18 광주를 대립된 소녀의 외면과 내면묘사를 통해 보여준다. 총 10장의 소설 구성에서 1, 3, 5, 6, 8, 10장은 소녀의 외면과 상황을 묘사하고 2, 4, 7, 9장은 소
억울함을 호소할 곳조차 없는 평민들의 삶에서 가장 고통스러운 것은 가혹한 수탈에 의한 빈곤이었다. 작품은 이 지독한 가난과 굶주림을 [제3장 18년 만의 재회]에서 본격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드파르주의 술집으로 배달되던 와인통이 깨지자 이를 본 사람들이 하던 일을 멈추고 벌떼처럼 달려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