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분석은 음악을 가장 객관적으로 고찰하는 음악학의 한 분야로 평가된다. 홍정수/ 오희숙, 『음악미학』, 음악세계, 1999, 113쪽.
왜냐하면 분석은 악보라는 명확한 대상을 바탕으로 홍정수, 『미학적 음악론』, 정음문화사, 1988, 119족.
, 선율, 화성, 리듬, 형식 등의 음악의 내재적 요소들을 고찰하기
음악이 아닌 역사적 음악의 관점에서 설명된다. 즉, 음악 미학이란 음악내재적인 특수한 미적 본질을 밝히는 학문이다.
<음악 미학사>
Ⅰ.
ⅰ)피타고라스 : <천체 음악론-음악과 천체가 수적 조화를 이룸>
ⅱ)플라톤 : <에토스론-음악과 인간 영혼의 조화>
예술은 유일의 진실세계인 이데
음악은 신이 신동에 선사한 신의 목소리가 아니다. 그것은 사회 속의 인간관계 및 사회구조와 밀접한 관계 속에서 나온 인간의 소리이다.
사회학자가 관심갖는 부분은 이 인간의 소리이다. 그러나 그는 음악적 소리를 구성하는 리듬과 멜로디, 화성 등의 음악적 요소들의 내재적 의미체계에 대해서
음악적 능력의 근원인 ‘리듬’을 수단으로 하여 표현하게 하는 것을 음악교육의 목적으로 보았다.
달크로즈는 인간이 타고난 음악적 리듬과 음악적 잠재능력을 최고로 개발․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음악과 신체표현의 절대적인 결합이 있어야 하며, 동작을 통해서 자신의 내재적 감정을 음악으로
내재적 원인에 의한 경우와 의욕은 존재하지만 여타 다른 외적인 요인들의 부재로 인해 학업성적이 낮은 경우, 즉 외재적 원인에 의한 경우로 나누어 설명하기로 한다.
2.1. 내재적 원인
먼저 음악 특기생들의 학업성적이 좋지 않은 원인으로는 음악이 아닌 일반 교과목에 대한 자신감 부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