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이후 내용·형식 논쟁이나 아나키즘 논쟁 이후 박영희를 지지하며 카프 내 이데올로기논쟁에서 주도권을 잡고 조직활동에 깊숙이 관여한다.
1929년 「우리 오빠와 화로」, 「네거리의 순이」, 「우산 밧은 요코하마의 부두」등의 단편 서사시 계열의 시를 발표하여 경향시가 지향할 수 있는 하나의
다고 말해지는 뛰어난 평론집 『문학의 논리』를 남김. 1943년 문인협회가 개편된 문인보국회에 참여하기도 했지만 실제 활동에는 소극적인 태도를 보였고 일제 말엽에는 거의 작품 활동을 하지 않음.
<중 략>
※ 감정시의 의의13)
1930년대 들어 외적인 상황의 변화와 창작 부진에서 오는 내부의 문
다는 서술적인 데가 더 많이 나타난다. 또한 대부분 작품이 5,60행을 넘는 긴 시다. 이들 두 측면은 그 앞 단계에서 임화가 보여준 작품과 다를 바 없으나 구체적으로 작품을 검토해 보면 상당한 변화를 알 수 있다.
<해협의 로맨티시즘>에는 <네거리의 순이>계의 시들처럼 별도로 등장인물이 나타나지
4)『장자』의 영향
최근 연구로 미루어보아 연암의 열하일기(熱河日記)는 상당한 부분에서 『장자』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난다. 때문에 연암(燕巖)과 『장자』를 연관 지어 생각해볼 수 있는데 장자에 대한 연암의 관심을 도강록(渡江錄)에서 먼저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관심의 바탕에는 당
Ⅰ. 초가집
볏짚을 언제부터 지붕에 덮기 시작하였는지 단정적으로 말할 수는 없으나, 벼농사가 시작된 삼국 시대에 이미 이것을 사용했으리라고 추측된다.
볏짚은 속이 비었기 때문에 그 안의 공기가 여름철에는 내리 쬐는 햇볕을 감소시키고, 겨울철에는 집안의 온기가 밖으로 빠져 나가는 것을 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