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를 이루는 우리말의 역사이며, 그 언어를 사용하는 우리 민족의 정체성 확립과도 깊이 관련된 내용이라고 하였다. 이는 국어사 교육과 국어 문화 교육을 연결한 것이다. 2011년 개정 교육과정의 문법 교육 내용 체계를 바탕으로 국어 사교육의 내용 체계를 도식화하였다. 문법 교육의 내용 체계는 교
문화로 인정받고 그 보존을 위해 힘써야 한다. 제주도 방언의 경우에는 연구도 꽤 활발한 편이고, 지역주민들의 보존 노력도 크다고 들었다. 그러한 노력에도, 각종 미디어에서는 사투리를 단지 희화화의 수단으로 가치절하 하여 웃음을 유발하려는 기제로 단순화시킬 뿐이다. ‘다름’을 인정해야한
연구 대상이라는 점을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 방언은 우리나라에 너무 많은 분량이 존재한다. 그것을 일일이 찾아서 조사해서 연구 한다는 것은 심히 어려운 일이다. 그래서 우선은 이미 이루어진 전문가들의 업적을 비롯한 여러 관련 자료들을 수집하고 정리해 나가야 할 것이다. 방언을 연구하는 교
연구결과로는 그것을 인정할 수 없다고 말한다. 그의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향가로 미루어보아 고려시대까지는 각 왕조의 지배층도 우리말 기조의 말은 쓴 것은 틀림없으나 적어도 어휘만은 서민과 달리 그들 지배층의 독특한 말을 많이 섞어 썼다. 단군조선과 전기신라(박씨)/동예의 지배층
문화인류학 혹은 민족학의 개념으로서 한 민족을 특징짓거나 분류하는 기준의 하나가 되기 때문이다. 한국어는 이와 같이 민족의 관점에서 가령 한어, 몽고어, 일본어, 영어 등 다른 민족어와 구별되는 한국민족의 언어라는 개념이다. 이에 대하여, 국어는 그 말이 속하는 국가의 관점에서 보고 이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