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을 경이와 외경의 대상으로 인식하는
당대의 사회적 분위기
“이 바다 가운데에는 본래 바위가 없는데, 어찌된 까닭에 까치가 모여들어 올꼬?” 배를 끌어당겨 보았다. 까치가 배 위에 모여들고 그 배 안에 궤 하나가 있었다. 길이가 스무 자나 되고, 폭이 여섯 자나 되었다. 그 배를 끌어다
존재’로서의 성격의 양항 대립 속에서 어느 하나가 다른 하나로 통합되는 움직임, ‘희화화․풍자의 대상’으로서의 성격과 ‘인정의 대상’으로서의 성격의 양항 대립 속에서 어느 하나가 다른 하나로 통합되는 움직임에 대해 그 움직임의 방향성 및 변전양상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그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각 작품의 의의를 밝히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1920년대의 소설발전 양상을 살피고 소설사적 가치를 파악하고자 한다. 본고는 김현 ․ 김윤식의 한국문학사를 토대로 1920년대의 소설 발전 진행 과정을 요약했으며, 이광수, 김동인, 염상섭, 현진건 등의 주요
그의 초기 중·단편전집인 『객지』,『삼포 가는 길』,『몰개월의 새』 세 권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았으며 작품 속에 등장하는 다양한 하위계층을 분류해보고 황석영이 그들을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황석영 초기 중·단편전집이 가지는 의의를 검토해보고자 한다.
Ⅱ. 황석영 초기 중
문학적 성과를 통해 그 특징이 구체화 된다. 산업화 시대의 소설은 사회 현실의 긴장에 대응하는 가장 개방적인 문학 형식으로서 리얼리즘론의 방향을 적극적으로 실천에 옮긴 영역에 해당하며, 시문학도 이에 못지않게 리얼리즘의 정신적 지향과 그 시적 형상화의 가능성을 획득하고 있다.
제3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