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한 것이다.
중국 철학사에서 가장 추상적이고 포괄적인 개념은 춘추 말에 나타나기 시작하는데, 공자의 ‘인(仁)’, 노자의 ‘도(道)등이 그것이다. 이 두 개념은 서로 취향이 다르나 이것들은 모두 역사 문화의 변화에 따라 인습, 창조, 또 재창조의 과정을 거치며 형성된 것이라는 점에서는 마찬
자연의 이치로서의 道의 본질을 체득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삼는데, 그 도의 본질을 나타내는 것이 무위(無爲)라는 개념이다. 무위란 인위(人爲)의 부정(否定)을 뜻하며, 결코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것이 아니다. 노자는 인간이 지(知) 또는 욕(欲)에 의해서 무엇인가를 하려고 하면 오히려 혼란을
<노자 사상의 현대적 의의>
자연을 하나의 통일된 전체(즉 cosmos)로 이해하려는 것은 고대 희랍 철인들의 사유경향이었다. 그러나 아리스토텔레스가 모든 존재자들은 낮은 등급으로부터 높은 등급에로 향상하려는 의지 아래 합목적적으로 활동한다고 본 이래로 존재자들은 등급의 차이로 이해되었다
Ⅰ. 서양의 자연관
1. 성서적 자연관
영원불변의 전지전능한 단 하나의 신을 인정할 뿐, 자연계의 모든 피조물은 불완전하고 가변적이며 사멸하는 존재로 본다. 자연계의 순환성이나 역사의 순환성은 완전히 부정되고, 하늘과 땅은 그 본래의 근원인 무로 돌아갈 운명을 지닌다. 무생물계와 생물계
자연의 탈인간화로 나타났다고 하였다.
이는 니체의 자연에 대한 여러 생각을 서양 전통의 영역과 서양적 사유의 한계 내에서 행해지고 있지만 인간과 자연, 자연과학적 사유에는 새로운 전환점을 제시해주는 것이였다.
Ⅳ. 老子의 생태학적 자연관: 무위자연
일반적으로 노자철학에 관심을 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