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노장사상
중국의 춘추시대 노자와 장자에 의해 성립된 학문
인간과 자연이 하나임을 깨달아 인간 본래의 자연성을 회복할 것을 강조
‘무위자연(無爲自然)’의 삶을 살아가는 사상 (노자&장자에 의해 정립)
자연과 하나인 ‘물아일체’의 삶을 강조
당시 혼란스러운 사회에 절망을 느낀 사람들
사상 가운데 특히 생명을 중시하고 자연으로의 회귀를 주장하는 노장사상에 대하 여 자세히 살펴봄으로써 현재의 문제점 해결을 모색해 보기로 한다.
2. 노장의 자연관
2.1 자연의 개념
인간이 자연과 조화를 이루면서 살아가려면 무엇보다 먼저 자연을 알아야 한다. 자연(自然)
이란 말은 스스로
道가 만물을 주재 하지 않는 다는 노자의 주장은 당시 사상계의 분위기를 고려할 때 혁명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중국 고대에서는 하늘에 있는 帝또는 上帝가 이 세상을 지배 한다는 人格天 관념이 있었다. 이러한 관념에서 통치권 기원설이 만들어 졌다. 국가를 다스리는 통치자는 천명을 받았다는
노자와 장자가 이루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노자와 장자의 사상적 측면을 중심으로 도교의 윤리관을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서구의 자연관에서 비롯된 환경문제의 대안으로서, 도교의 윤리관을 살펴볼 것이다.
2. 도교의 윤리관
2.1. 노자의 윤리관
노자의 윤리관으로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무위자
자연무위의 경지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문제를 다루었다.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한편으로는 가치에 물들지 않은 사물의 세계와 그 사물의 근원에 대한 탐구로서의 존재론적 본체론과, 다른 한편으로는 인문세계를 구축하는 가치욕구를 배제하고 생 자체를 본체의 세계로 개방시키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