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상황을 경험하면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유아들에게 놀이의 상황을 경험하게 하여 그 놀이를 관찰한 후 해석하는 방법을 지지하였다. 즉 정상적인 유아도 생활에서 생기는 정서적인 문제를 놀이를 통해 그 때마다 해결한다면 정신질환의 예방적인 측면에서도 가치가 있다고 하였다.(
놀이를 통해 불안전한 신체기능을 회복시키고 사회적 자립의 기초를 이루는 활동 능력의 향상과 직업적 가능성의 확장을 위한 전신의 기능을 최대한 신장하게 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작업에는 일상생활과 관련이 있는 활동을 주로하며 원예, 수예, 목공, 연극, 인쇄, 게임 등 여러 가지 활동이 포함
2001),
치료자가 놀이를 통해 의미 있는 접촉을 함으로써 아동에게 만족스러운 상호작용 및 즐거움과 신뢰감을 경험하게 하고 긍정적인 자아상을 수립하여 자신감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하는, 성인이 주도하는 활동 위주의 단기적이고 구조화된 놀이형태이다(Booth & Lindaman, 2005; Jernberg & Booth, 2001).
방법에는
(1) 교육과정 수정하기
(학생의 읽기 수준에 적합한 읽기자료 제시 : 추상적 개념 이전에 구체적인 경험적 기초 확립 등)
(2) 기다리는 것을 가르치기
(기다리는 동안 아동에게 언어·운동적 반응 사용하는 대체물 제공: 아동에게 활동 속도 조 정 허용하기 등)
(3) 시간 관리하는 것
방법 등이 중요한 요소로 생각될 수 있다.
미국 일반회계국 < (General Accounting Office. GAO)의 보고서>
1) 시설에의 불필요한 수용이나 감금을 방지하는 과정
2) 시설에 수용되어 있을 필요가 없는 이들을 위한 주거나 치료, 훈련, 교육 및 재활을 위해 지역사회 내에서 적절한 대안을 마련하거나 발달시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