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의 특징
1. 치료 형태
놀이치료는 치료자의 특수한 이론적 배경, 인성, 아동의 환경과 문제 행동의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다. 그러나 대부분 비지시적 놀이치료(아동중심놀이치료)를 중심으로 치료 시간의 '지금-여기(here and now)의 경험'을 중시하며, 치료자와 아동 사이의 정서적 관계가 지
중심이며 교육청과 학교, 교원, 학생, 학부모가 함께 실천해가는 교육 과정이다. 그리고, 학교 교육 체제를 교육과정 중심으로 개편하고, 과정과 결과의 질적 수준을 유지ㆍ관리하며 특수 교육 대상자의 요구, 능력, 장애유형 및 정도에 적합한 개별화 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교과, 치료교육, 특별 활동
, 일반인을 위해서는 비행 청소년 행동 수정 프로그램, 그리고 가족 치료의 영역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미국 음악치료사들의 환자 그룹대상 : 정신질환, 행동장애, 성적 학대, 신경 손상, 언어 손상, 시각장애, 학습장애, 자폐, 청각장애, 의학적 문제, 식욕장애, 에이즈 환자, 감호환자
분석에서 놀이가 핵심적이라는 것을 주장하며 소아에게 놀이를 직접적으로 사용한 것으로부터라고 볼 수 있다.
1928년 Anna Freud가 놀이를 이용하기 시작했는데 이 때의 주된 목적은 놀이를 통해 아동과 치료자 사이의 치료적 동맹(therapeutic alliance)을 위한 것이었다. Melanie Kleine(1932)은 놀이를 언어화(verbal
1. 서론
음악치료를 한 마디로 설명하는 것은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왜냐하면 우선 음악치료가 시행되는 환자의 영역이 정신질환에서부터 발달장애, 노인질환 등으로 다양하며, 심지어 발달장애에서도 정박아, 신체장애, 정서장애로 세분되기 때문이다. 나아가 이들 대상환자의 연령층도 어린아이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