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play therapy)의 정의, 역사, 필요성, 대상, 과정, 기법놀이란 일반적으로 자발적인 표현이며 특별한 목적이나 동기없이 행하는 흥미로운 활동이며 놀이치료는 훈련된 치료자가 심리적 문제를 지닌 아동을 돕기위해 체계적으로 놀이의 치료적 힘을 적용시키는 대인관계 과정이다. Reid는 선행놀
놀이치료의 필요성
현대 사회의 급속한 변화 과정에서 파생된 다양한 문제는 아동에게도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조기 교육의 열풍, 과중한 학습에 대한 부담감, 전인 인간에 대한 요구 등은 아동들에게 스트레스로 작용하여 학교 공포증, 분리불안 , 강박장애 등이 나타나고, 산만과 주의집중
놀이치료자들의 놀이의 치료적 힘을 사용하고 고전적으로 정의된 것과 같이 놀이행동에 참여하도록 아동의 능력을 재확립하고자, 인간관계과정을 확립하기 이론모델을 체계적으로 사용하는 치료양식들의 집합으로 구성된 것이다.(O`Conner, 2000)2) 훈련받은 놀이치료자 즉 아동의 정서세계를 이해하고
치료하였으며, 아동 치료시 놀이를 사용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아동 중심적 놀이치료를 체계화한 사람은 조저스의 제자인 엑슬린(Axline)이었다. 엑슬린(1947)에 따르면 놀이치료과정은 “가장 우호적인 조건들 하에서 성장을 경험하도록 아동에게 제공된 하나의 기회”이다. 즉 아동은 감정을 놀이로 표
정신분열병 환자를 진단하고 치료한 임상 경험을 발표함으로써 회화요법이라는 독자적인 치료영역을 발전시키는 전기를 마련한 것이다. 그녀 의 뒤를 이어 그녀의 접근법과는 다른 입장을 취하는 즉, 창작과정에서 언어적 굴절(reflection)없이 통합적인 치료과정을 강조하는 클래머(Kramer)가 나타났다(1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