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다이스트적인 도발과 관계한다고 나왔다. 물질 만능주의가 팽배해지고 이기적이고 비관적인 이 시대와 다다가 등장했던 시기와의 차이점은 없다고 본다. 오히려 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시대적 상황에서 우리가 매일 보아야 할 것은 추하고 더러운 것들뿐이다. 틀에 갇힌 생활 속에서 항상 갑갑함
초현실주의, 추상표현주의, 누보레알리즘 등에 영향을 끼쳤으며, 오브제의 미학인 아쌍블라주, 정크아트, 개념미술, 팝아트, 그리고 현재 진행되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즘에 까지도 새로운 미학적 개념들과 형식으로 지대한 영향을 주었기에 현대 미술에 시사
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런
다다이스트 들의 기이한 방법 들은 다다의 강렬한 가치 부정적 관념과 함께 추상미술, 초현실주의 또는 제2차 세계대전 후 60년대 예술 등에도 강한 영향을 주었다.
하지만 다다이즘은 자기모순을 가지고 있었는데 다다이스트들은 모든 것에 대한 부정을 주장했음에도 불구하고, 자기 자신들 마저는
특징은 문학적인 데가 있다. 잡지를 만드는 것에서부터 시작된 이들의 운동은 선언문, 정기 간행물,사건등으로 수입된 다다양식이 아닌 프랑스 문학을 토대로 일구어 낸 특성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문학성이 강했던 이들의 운동은 오래가지 못하고 결국 1924년경 '초현실주의'라는 이름 아래 대단원
다다이즘의 정의
다다는 루마니아말로 ‘예, 예’이고, 프랑스말로는 ‘흔들 목마’이며, 독일말로는 바보 같은 ‘소박함’ 아이를 낳은 기쁨이나 어린 아이를 태워서 밀거나 끌고 다니게 만든 자그만한 차에 정신이 팔리는 것 따위를 나타내는 말이다.
다다는 초현실주의와 마찬가지로 생각하고 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