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수, 문화적 변수, 상황적 변수, 개인적 특성 변수, 규범적 변수 등을 집어넣었고, 다문화수용성은 크게 ‘다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는 측면의 이해와 ‘다문화가 이익이 된다’는 측면의 이익으로 나누어 보았으며 이를 통해 나타나는 행동을 행동적 측면, 호감, 정책의 지지, 이성관, 한국인 수용도
다문화사회의 전개에 적합한 문화 개념을 토대로 문화교육과 활동 프로그램의 목적과 방향을 구체화시키는 일이다. 또한 정책 방향을 담은 구체적 사업이 일선에서 실현되기 위해서는 지역 차원의 실행체계가 갖추어져야 한다. 더불어 다문화사회 주체 간 관계 증진을 목적으로 이주민과 일반시민이
대중들은 예전만큼 대외문제에 대해 무지하지 않다. 이제는 외교정책에 있어서도 여론의 지지여부가 효과적인 정책수행의 성패를 좌우 할 만큼 중요한 변수로 떠오르게 된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외교정책 수행에 있어서도 여론의 동학을 분석해 보는 작업이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을 공유하게 되었다.
한국 사회의 소수자에 대한 문제제기는 지속적으로 있어 왔다. 그러나 다문화주의, 다문화 사회 담론이 사회에 급속도로 퍼지게 된 것은 분명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뒷받침 된 2006년 4월 이후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시민단체에서 그 필요성을 부각하고, 이어 정부의 지원 정책이 급속히 이어지
관계에서는 배신경험이 많을수록 악수용성이 높다는 결과가 나와서 배신경험이 많을수록 정치적 인간이라는 가설은 부분적으로 채택된다. 복종 경험, 봉사 경험에 대해서는 집단 간 차이와 상관관계 모두 유의미하지 않아 두 가설 다 기각되었다. 그리고 공동체 경험은 집단 간 차이와 상관분석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