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정책은 이러한 다문화주의와는 다른 방식으로 진행된다. 국가적 차원에서 다문화정책을 공식적으로 언급하기 시작한 것은 이주노동자, 결혼 이주자 등의 이주민들이 급증하기 시작하면서 그들을 ‘관리’하기 위한 대책을 찾기 시작하면서부터였다. 한국에서도 다문화 담론은 결혼이주여성이
정책대응과 사회복지시설 대비에 대한 필요성도 불러온다. 한국사회에서는 '관주도적인 다문화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의 정책은 한국다문화사회 구성의 이념과 방향, 성격을 결정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한국사회에서 살아가고 있는 이주민들은 일상의 삶에서 혐오, 배
다문화가 진행되어온 서구와는 다르게 한국사회에서는 10~20년 정도 동안 빠르게 이주현상이 나타나 세계적으로 특수한 상황에 놓여있다. 최근에 급속하게 진행되어온 한국의 다문화주의는 국민들에게 긍정적이기 보다는 부정적이고 배타적인 이미지로 파악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오랫동안 단일민족
다문화정책을 세운 바 있다.
여성 결혼이민자 정책
2005년- 한국 정부가 외국인 결혼이민자들을 대상으로 공식적인 정책을 펼치기 시작
2006년- ‘여성결혼이민자가족의 사회통합 지원대책’ 수립
2008년- 9월 ‘다문화가족지원법’시행
이민자들을 통합하는 방법으로 다문화주의 또는 동화주의
Ⅰ. 서론
정부는 다문화주의를 표방하지만 현재 정부가 주도하고 있는 다문화정책은 국내로 이주한 결혼이민자들을 한국인, 한국사회의 구성원으로 적응하고 정착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즉, 다분히 동화주의 모델을 채택하고 있어, 소수집단의 결혼이민자에게 출신국의 문화 정체성에서 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