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정책은 이러한 다문화주의와는 다른 방식으로 진행된다. 국가적 차원에서 다문화정책을 공식적으로 언급하기 시작한 것은 이주노동자, 결혼 이주자 등의 이주민들이 급증하기 시작하면서 그들을 ‘관리’하기 위한 대책을 찾기 시작하면서부터였다. 한국에서도 다문화 담론은 결혼이주여성이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다음 내용에 대하여 평가하시오. (인터넷 프로그램도 가능) 1) 프로그램명 및 간단한 개요 2) 기획의 어떤 점이 특징적인가? (혹은 어떤 필요성을 갖는 프로그램인가?) 3) 어떤 점에서 다문화주의적이라고 볼 수 있는가? 한계가 있다면 어떤 점인가? 4) 매체의 활용방
다문화정책 추진에서 무엇보다 우선적으로 필요한 것은 다문화사회의 전개에 적합한 문화 개념을 토대로 문화교육과 활동 프로그램의 목적과 방향을 구체화시키는 일이다. 또한 정책 방향을 담은 구체적 사업이 일선에서 실현되기 위해서는 지역 차원의 실행체계가 갖추어져야 한다. 더불어 다문화사
다문화 수용성은 크게 ‘다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는 측면의 이해와 ‘다문화가 이익이 된다’는 측면의 이익으로 나누어 보았으며 이를 통해 나타나는 행동을 행동적 측면, 호감, 정책의 지지, 이성관, 한국인 수용도로 구분해보았다. 이상의 연구모형은 다음과 같다.
<그림1> 연구모형
2.가설
다문화주의 등 다양한 이론과 연관되어 인종, 계급, 젠더, 민족주의 등 다양한 하위 문제도 내포한다. 또한 이러한 사회적 모순과 문제에 대해 사회적, 제도적 정책대응과 사회복지시설 대비에 대한 필요성도 불러온다. 한국사회에서는 '관주도적인 다문화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의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