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강세의 유형
강세는 그것이 부여되는 언어 단위의 유형에 따라 단어강세(word stress), 구 강세(phrase stress), 문장강세(sentence stress)로 구분한다. 단어강세란 문장에서 단어를 떼어서 단독으로 발음할 때 단어가 갖는 강세형을 말하며, 구 강세는 구 속에서 단어가 부여받는 강세형을 말한다. 문장 강세란
단어의 종성에 올 수 있으며 어떤 음이 초성에 올 수 있는지 식별할 수 있다. 예를 들어서 단어의 초성으로 어떤 음의 결합은 올 수 없다는 것을 안다. bnick는 결코 가능한 단어가 아니라는 것을 안다는 것이다.
1. 형태소의 발음
음운지식은 우리가 여러 상황 속에서 형태소를 어떻게 발음해야 하는가
단어나 문장 구조가 멜로디를 통하여 반복적으로 표출되고, 율동까지 가미될 때 자연스럽게 이해단계까지 닿을 수 있다고 주장한 다. 따라서 외국어 학습에서 노래사용은 즐거운 멜로디를 통하여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유지하기 쉽고, 감정적으로 열린 상태를 조성하는 심리적인 장점과 언어의 형태
단어가 따라오면 앞의 자음이 다음 단어의 일부분으로 보일 만큼 결합된 모습을 보이는 것이다. 예를 들면 ‘in an hour’가 앞 자음이 뒤의 모음으로 이동하여 ‘이너나우어’와 같이 들리거나, ‘come again’이 이어지는 단어의 강세에 따라 다음 단어의 모음이 앞의 단어의 일부분으로 느껴질 정도로 발
강세는 잉여적 기능을 하여 음운론적으로 주목받지 못한다. 특히 현대국어는 지역에 따라 변별적 자질로서 기능하는 운율적 자질이 다르게 나타난다. 이에 대해서는 뒤에 자세히 기술하겠다.
2. 기능
2.1. 음운적 대립
지적 의의는 단어의 어휘적 의의(lexical meaning)만이 아니라, 문장의 문법적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