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청나라 말기의 무술년(1898)을 정점으로 수행된 康有爲, 梁啓超, 譚嗣同등 사대부들의 개량주의적 변혁운동을 말한다. 변법자강운동(變法自强運動)이라고도 한다.
당시 중국에서는 농민봉기와 자본주의열강의 침략으로 청나라의 지배체제가 크게 동요되고, 이를 재정비하려는 노력도 아편전쟁
대동서(大同書)』를 지었다. 시작은 27세 때의 일이었다. 광서 14년에는 관리가 아닌 서생 “布衣”으로서 대궐에 엎드려 상서했다. 외국이 핍박함으로 말미암아 중국이 위험한 상황에 처했고,따라서 조정은 서양을 본받아 개혁해야 한다는 내용이었다. 그러나 당시 사람들은 그를 미치광이라고 지목
Ⅰ. 개요
19세기 말 강유위 등의 무술 변법운동이 이미 실패로 끝난 뒤 1900년경 완성된 강의 이름난 저서, 『大同書』는 사실상 실제 개혁운동의 추진과는 분리된 저술로서, 당장 현실에의 접근 가능성이 더욱 멀어질수록 그 유토피아의 내용은 더욱 정밀해져 갔던 것이다. 그런데 이 유토피아 관념이
Ⅰ. 원불교 정산종사(정산송규종사)의 생애
정산은 경북 성주에서 1900년 8월 4일 송벽조와 이운외의 삼남매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성은 송씨이고 그 법명은 규이고, 법호는 정산이다. 어렸을 때의 교육 배경을 보면, 8세부터 가문의 전통에 따라 유서(四書三經 등)를 대강 통독하였다. 그는 말하기를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