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대만(타이완)의 영화
사진기술은 1858년 천진조약(天津條約)이 체결된 뒤에야 비로소 중국의 동남해안에 위치한 대만 섬으로 들어갈 수 있었다. 중국 본토의 영화가 서구와 미국의 주도로 들어온 반면 대만 영화는 철저하게 일본의 식민지 영화로 시작되었다.
1. 일본의 식민시기와 장개석(蔣介
감독) 등 5개 원(院)이 있다.
2) 경제
타이완에는 대체로 제조업·국제무역·서비스업에 기초한 시장경제가 발달해 있다. 농업은 국내총생산(GDP)의 1/15도 채 못 되며, 농업 고용인구도 노동력의 겨우 1/8 정도이다. 제조업이 GDP의 약 1/3을 차지하며 노동력의 약 1/3을 고용하고 있다. 수출주도산업으로는
세대 중에서 ‘제5세대’가 예술적으로 가장 큰 성취를 이루었고 따라서 이들이 중국의 영화를 세계에 알린 장본인들이라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또한 1980년대 초에 등장한 제5세대감독들과 구분하여 1990년대에 등장한 일련의 젊은 영화 예술가들을 ‘제6세대’로 명명하기도 한다는 것 또한 우
뉴웨이브
이러한 상업적 대중적 흐름과 더불어 새로운 영화적 흐름도 나타나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코리안 뉴 웨이브입니다.
코리안 뉴웨이브는 사회 비판적인 의식과 표현에 대한 자의식을 겸비한 새로운 세대의 영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을 대표하는 감독인 장선우는 <성공시대>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