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원효의 대표적 저술로 간주되는 『대승기신론소(大乘起新論疏)』와 『별기(別記)』의 내용을 기초 자료료 하여 원효의 대승불교적수행론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원효의 대승불교적수행론은 그의 일심(一心) 사상을 이론적 기초로 삼고 있으며, 그의 일심(一心) 사상 및 그의 각(覺) 사상과
불교의 수행과 신앙의 요체이다. 개인 개인이 자기책임을 다하고 그러한 개인들(시민?)이 타인과의 교섭에서 은혜로운 관계를 생산해 내는 자리리타의 생활이 원불교가 그리는 ‘락원세계’이다. 즉 개개인의 성숙으로 사회적 성숙을 이룩하자는 것이 원불교적 복지사회의 구상도라고 할가. 실지로 원
불교와 원불교의 관계를 분명히 하는 것은 사실상 원불교의 존재이유의 확인과 도 같다. 전통불교와는 다른 독자적 입장에서 자신의 위치를 확립하고자하는 원불교의 의도는 원불교 자체의 존립과도 연관되어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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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불교와 대승불교불교 교단은 석가모
적 성격을 바로 이해하기 위해서 우선 일(사)의 의미를 알아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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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불교 선(禪)과 선종
선의 원래 명칭은 ‘禪那’인데 그 어원은 범어로 Dhyana를 음역 한데서 유래한다. 영어로는 meditation이라 한다. 붓다의 법맥은 제 2조인 摩訶迦葉에게 전해지며 제 3조 阿難,
불교의 개조인 붓다(Sakyamuni Buddha)가 출현하였던 기원전 6세기 무렵의 갠지스 강 중류지방은 사회적으로 크게 변화하고 있었다. 당시 인도는 강대한 신흥왕국의 출현과 도시의 형성 등으로 급격한 정치 사회적 변화가 일어났고 이에 따라 종교 사상계 또한 매우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었다. 인도의 고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