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표현을 하기 시작하였다. 1960년대 제임스 딘의’이유 없는 반항’,엘비스 프레슬리와 rook 세대는 'youth'란 하나의 확고한 사회세력으로 자리잡게 하였고, 1970년대 히피와 반문화(counter culture)운동, 비틀즈와 청년 대중문화는 평등과 자유라는 근대적 이상을 실현하려는 ‘youth'들의 움직임이였다
요즘 학교는 물론이고 다양한 사회단체들이 대중문화에 관한 강좌를 마련하고 있고 대개의 경우 상당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말하자면 문화, 혹은 대중문화에 대해 알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그만큼 많다는 이야기일 터인데 막상 그런 자리에서 어떤 내용을 어떻게 이야기해야 할 지 난감할 때가 많다.
문화의 생산자와 소비지가 명확하게 구분되는 것은 자본주의 성립과 밀접하게 관련된다. 사람들이 삶 속에서 자연스럽게 만들고 향유하던 노래와 이야기 대신 매스미디어에 의해 대량 생산되고 상품으로 유통되는 대중음악과 드라마, 영화가 그 자리를 메우게 되었다. 상품화된 문화는 생산과정에서
**서론**
대중문화의 발달
대중문화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대중문화가 무엇인지 깊이 있게 생각해 봐야한다. 내가 이러한 글을 쓰고 있는 이유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넘어갈 수 있는 대중문화에 대해서 관심을 가져야 하고 또 우리에게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사실을 알리고 싶어서이
청소년과 사이버 문화
“N세대”라는 용어를 유행시킨 탭스콧(Tapscott, Don)은 “N세대의 무서운 아이들”이란 책을 썼다.
'탭스콧이 보는 N세대는 역사 속에서 구체적인 시간성을 지닌다. 즉, 전후 베이비붐 세대를 부모로 둔 1999년도에 2세에서 22세에 이르는 이들이 바로 탭스콧이 말하는 N세대의 범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