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에서 양성한 커다란 성과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의식적 고양의 바탕은 대학이 제공해 주었는데 선진사상의 도입 변화적 양태의 가장 빠른 흡수가 다름 아닌 대학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즉 근대화 과정 역시 대학과 문관하지 않다. 필자는 이러한 서구의식을 바탕으로 한국대학의 성립, 근대
성립이다. 이영훈은 조선시대를 국가적 농노제 사회로 규정한다. 곧, 전국을 왕토로 간주한 가운데 토지를 경작하는 농노인 백성으로부터 조세와 공물을 국가 관료의 지배층이 수탈하는 생산관계로 본 것이다. 17세기 후반이후 농노제 사회를 구축했던 양반-노비 신분제 사회가 해체되면서 소농이 자립
한국정신문화연구원 교수), 「근대 학제 도입 100주년 기념 세미나-한국 고등 교육의 근대화 과정과 갈등」, p.4~5
1) 고등교육의 획일적 통제
우리나라 고등 교육의 내적 성장을 지체시키고 있는 요인으로 첫째, 국가 권력에 의한 고등 교육의 획일적 통제를 들 수 있다. 대부분의 대학은 공․
대학 입시 정책의 잦은 변동으로 초 ․중등 교육은 입시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지금까지 교육에 많은 투자와 노력을 기울였음에도 불구하고 교육 문제가 쉽게 풀리지 않는 것은 사회 전반에 걸친 비교육적인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였기 때문이다. 먼저 이와 같은 현상이 나타나게
한국인 의 민족의식을 자극할 수 있는 것은 모두 발매 반포 금지 도서로 지정 압수함.
-한국사회는 일본의 식민지 지배로 인해 개화계몽시대에 추구했던 문명개화의 이상을 실현 하지 못한 채 핍박과 굴종의 시대에 접어들게 됨.
-한국사회의 근대화 과정 자체가 식민지 지배에 따라 왜곡되기 시작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