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리다 라는 사람이 있다는 사실을 나는 대학에 입학해서 처음으로 알았다. 이름을 올해 들었을 정도이니 사상은 알 리가 만무했다. 그래서 이번에 데리다에 대해 조사해보려 한다.
데리다의해체주의는 플라톤 이후 로고스에 얽매인 서양 철학과 형이상학을 비판한다는 점에서 니체와 하이데거에
데리다는 ‘인문학의 예술 행위에 있어서의 구조와 기호, 그르고 유희(Struchure, Sing and Play in the Discourse of the Human Science)’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하여 소위 ‘해체주의’ 시대의 도래를 선언한다. 이것은 구조주의 이론은 물론 플라톤 이래의 서구 형이상학 근본에 대한 강력한 반기였고 포스트 구조주
해체데리다는 철학사의 텍스트 안에 ‘결정불가능성’이라는 용어를 쓸 것을 제안
그것은 더 이상 이원적 반대논리에 포섭되지 않고 그 이원논리에 저항하고 그것을 해체한다. 그리고 또 심지어 제 3의 용어를 정립하지도 않으며, 사변적 변증법의 형식에서 이에 대한 해결의 여지도 남겨놓지
텍스트의 근본조건을 이루는 언어와 지시 대상, 문장과 의미, 혹은 기표와 기의 사이의 관계는 우리가 전통적으로 믿고 있는 것과는 달리, 객관적이고 자연적인 관계가 아니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콰인의「인식이 문장의 문제」라는 주장, 로티의「반기저주의」, 데리다의「논리중심주의 비판」그리
데리다가 이해했던 바를 본인의 이해지평의 한계 내에서 이해하려고 최선의 노력을 하였다.
또한, 그러한 데리다의해체주의가 소위 '신비평'의 대안으로서의 신문학비평의 한 방편으로 어떻게 영향을 주고받았는지를 살펴 볼 것이다. 더 나아가 이러한 문학비평의 한 사조로서 해체주의적 문학비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