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를 보면 놀랍게도 이 중도를 잘 지키고 있다. 그 대표적인 예가 유교적, 남성 중심적 사고가 팽배했던 시대에서 도교는 남․여 간의 조화를 추구했던 모습이다. 당시의 여성은 온갖 차별을 겪으며 사회적 진출이 완전히 차단되어 있었다. 이러한 시대에서의 남․여 간의 조화, 여성 ‘존중’
도교 신앙을 창조적으로 조화시켜 나갔다.
그리고 그들이 하나님을 섬기는 데에 실천한 충효는 유교적 가치일 뿐 아니라 불교적․무교적(巫敎的) 가치이기도 하였다. 초기 교회의 신자들이 자신의 교리를 이해하는 데에 배경 사상으로 당시 조선의 문화인 불교나 도교, 민간신앙 등 여러 종교문화
사상은 지배적인 배분체계인 호혜와 재분배의 유지와 발전을 기본 과제로 삼았다많은 유가는 정전제, 균전제 등 토지의 균등한 재분배정책을 통하여 민생을 안정시키고 국가가 경제의 주도력을 장악함을 경제정책의 중심적 과제로 삼았다. 그리고 유가는 농 업생산의 장려, 적절하고 법도에 맞는 수취
중심체인 마음은 사후에 ꡐ혼(魂)ꡑ이라 일컬어지며 공중을 떠돌다가 서서히 사라진다. 이와 같이 유교전통에서는 한 인간이 죽음으로 갑자기 사라지거나 전혀 다른 세계에 가지는 않는다. 이는 서서히 사라지는 것이요, 사라지는 때까지는 후손을 축복할 수 있는 조상신으로 모셔진다. 이 기간
1.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오늘날 종교가 사회를 정화시키는 것인지 아니면 혼탁시키는 것인지 알 수 없을 정도로 종교와 사회가 한데 어울려 방황의 길을 걷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생명의 빛이 되고 생명수가 되어야 할 종교가 어둠의 길잡이요 꺼져가는 등불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염려하는 이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