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연구배경
1)학문적 배경
(1) 일상의 도덕성과 도덕적 전문성의 심리학적 기초
도덕적 행위자에 대한 공통적인 이미지는 결정을 내리는 모습으로 정의된다. 도덕적 결정은 광범위한 심사숙고의 결과이다. 딜레마를 해결하고, 선택하고, 행동을 정당화하기 위해 광범위한 인지적 노력을 기울이는
도덕적 의미를 가진 일련의 사건을 부여해 주는 기능을 하므로, 인간의 도덕적 경험을 이해하기 위한 유일하게 강력한 수단을 제공해 주고 있다. 도덕발달을 가능케 하는데 이야기를 활용한 접근은 어떤 공통점을 갖는가?(M. B Tappan & M. J. Packer, 1991: 1-2) 첫째, 이야기는 도덕적 영역이 갖는 다차원적인 특
도덕적 규정들을 따르고, 자기 생각과 자기 행동의 결과에 대한 숙고에 의해서가 아니라 타인의 도덕적 판단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순응주의적 형과 타인이나 집단의 의향을 전혀 고려치 않는 엄격히 자기중심으로 판단하는 비타협적-양심주의적 형이 공존한다. 또한 아직도 이 시기의 도덕적 행동자세
도덕적 악이 아니겠는가라는 점을 숙고해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핵무기를 대규모로 무분별하게 사요하는 것은 공격용이건 보복용이건 간에 그리스도교 윤리에 어긋난다는 입장을 취해야 한다.
2. 우리가 평화를 선택할 수 있는가?
그리스도인의 책임이라는 점에서 운명적 핵전쟁의 문제를 논함
도덕적인 상황에서 갖게 되는 감정은 도덕적 행위의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어떤 사실을 인식하고 숙고하고 결정하는 과정에는 원초적이고 주관적인 감정 상태를 극복하고 감정의 수동성을 통제하는데 효과적인 감정이 개입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도덕적 정서는 실제로 도덕적 행동에로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