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도덕판단(도덕적판단)의 이론
도덕적판단 능력의 발달에 관한 연구는 스위스의 심리학자 피아제에 의해서 큰 진전을 보게 되었다. 피아제는 도덕성을 규칙의 체계로 생각하였다. 따라서 모든 도덕성은 규칙을 어떻게 학습하느냐 하는 과정에서 탐구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피아제는 아이들
도덕판단을 배제하고 있다. 둘째, 그것은 행위와 그것의 결과에 관심을 가짐으로써 인간, 인격, 인격특성, 혹은 동기에 관한 도덕판단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말하고 있지 않다.
덕 윤리학으로 알려진 현대의 움직임은 보통 ‘도덕적 당위’(moral ought)의 개념 없이 윤리학을 해야 한다는 1958년의 Elizabeth
윤리학’(metaethics)으로 알려져 있다.
메타윤리학이라는 용어는 1949년에 에이어(A.J Ayer)가 윤리적 회의주의로서의 자신의 철학이, 사람들의 도덕적 가치관과 도덕적 기준에 별로 영향을 주지 못한다는 비난에 맞서 자기 철학을 옹호하기 위하여 집필한 논문인 「도덕판단의 분석에 관하여」에서 처음
도덕 철학자들은 현실로부터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면서 실천윤리보다는 윤리학의 학문적 성격을 논구하거나 언어철학적 시각에서 도덕판단의 의미를 연구함으로써 메타 윤리학이라는 2차적 연구로 물러났던 것이다. 그러나 철학의 문외한들이나 윤리학의 초심자들은 우리의 도덕적 의사 결정에 윤리
윤리적 인사관리정책’ 이라고 요약 할 수 있다.
이전의 윤리적 판단기준은 전통적으로 ‘공리주의’가 많이 적용 되었다. 이것은 기업의 이익극대화를 기업목적으로 하고, 그것을 위하여 종업원이 공헌해야 하며, 합법적이면 그만이고, 일반적 사업관행을 따르면 된다는 사고방식이다. 그러나 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