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중·고등학교를 거치면서 한국의 학생들은 너무나 당연하게 ‘문학이 무엇인지’도 모르고, 단 한번의 진지한 고민 한번 해보지 않은 채 문학을 받아 들여왔다. 한국 학교의 문학공부는 가르치는 대로 쓰고 외우고 정답을 다는 것이었다. 사고력을 측정한다는 수능에서마저 정답이 있고 정답
도향은 어렸을 때 명의였던 조부 나병규의 보살핌 속에서 유복한 생활을 하였다. 도향은 가업을 잇기를 바라는 조부의 뜻에 따라 경성의전에 들어갔다. 하지만 도향은 의전에서 전공 공부보단 문학에 대한 매력을 느끼고 문학수업을 시작했다. 1919년 도향은 본격적인 문학수업을 위해 일본 와세다 대학
도, 그리고 그 당시의 문예의 흐름, 마지막으로 당시의 수용계층인 조선의 민중을 살펴보기로 한다.
우선 조중환은 당시 많은 도일 유학생처럼 일본의 신문물을 조선에 알리려고 했던 의도가 강했다고 생각된다. 당시 많은 유학생들이 일본에서 문학을 공부하고 연극사조를 받아들여 조선으로 돌아와
공부는 문학, 역사, 철학에 대한 소양을 갖추는 일이지만, 실제 합격을 위해서는 응시하는 시험의 종류에 맞추어 보다 효과적인 공부법을 찾고 과문(科文)도 따로 공부해야 하였다.
과거 합격은 가문뿐 아니라 고을의 경사일 만큼 어렵고 대단한 일이었다. 더욱이 시간이 지날수록 경쟁률은 치열해지
문학론과 일치한다. 그러나 위의 열거한 성리학자들의 지와 도의 의미에 대한 실질적인 분석을 해보면, 다산의 그것과는 상이한 점이 존재한다.
이황은 “문학을 어찌 소홀히 할 수 있겠는가? 글을 배우는 것 또한 마음을 바르게 하기 위함이다”라고 했다. 또, “옛적부터 어디 시서(詩書)를 공부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