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근대에 들어서서 현대 도자예술의 범위의 공예도자로의 소극적인 뜻이 아니고 음악, 연극, 무용, 문학 등을 포괄적으로 포함한 광범위한 의미를 담고 있다. 현대 도예가 이미 쓰임새를 강조하는 도자예술로서가 아니고 순수미술로서의 도예 또는 행위 미술, 대지 미술의 영역과도 교류하고 있는 실정
Ⅰ. 서론
도자기는 우리 민족의 문화를 대표하는 문화재중의 하나이다. 역사적 관점에서 볼 때 도자기보다 긴 전통을 소유한 문화재는 없으며, 쓰임새를 보더라도 도자기처럼 우리 주변에 널리 분포하는 기물은 없다. 따라서 도자기 문화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는 반드시 이루어져야한다.
3학년 이상
Ⅰ. 개요
요즘 아이들은 미술시간에 활동하는 것은 적극적으로 참여해도 이론적으로 배우는 것은 매우 싫어하고 기피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기초적인 조형이론과 공예의 특성을 모르고는 수업을 진행할 수 없기에 역사적인 사실과 연결하여 흥미를 잃지 않도록 유의하면서 공예의 종류와 도자 공
도자문화
① 정조 대왕 능행 반차도 (원작 : 김홍도)
제작 : 이헌정 작가
고증 : 한영우 전 서울대 교수
자문 : 강석영(공예학) 이화여대 교수
크기 : 186m×2.4m (가로 30㎝×세로 30㎝로 제작된 백자 도판 4960개 연결)
위치 : 광교와 삼일교 사이에 있는 장통교를 중심으로 좌안 옹벽에 설치
제작
1. 도자식기산업개괄
도자식기산업은 산업 분류상 제조업 하의 비금속광물제조업에 속해있다. 비금속광물제조업하의 도자기 및 기타 요업제품 제조업에는 도자식기산업 이외에도 산업용 도자기와 타일, 욕실 도자기 등이 속해있다. 도자식기는 각종 도석과 본애쉬, 뉴질랜드산 카오린 등의 재료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