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중국 신화 내에 있어서 도철은 그다지 중요한 존재가 아니다. 그의 중요성을 구지 측정해 보자면 삼황오제와 여와, 형천, 반고 등의 한족 신화의 주요 등장인물들과 산해경(山海經), 신이경 등에 한두 줄씩 언급되는 존재들의 중간 정도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실제로 그는 산해경, 신이경 뿐
도철 현금관동기황 백성다매처휵자 법불능금 저내시사직심우 약주애도원 소거화외 불방기치 원폐하전고근본 무휼관동위시
撫恤: 어려운 처지에 있는 사람을 불쌍히 여겨 위로하고 물질을 베풀어 도움
外强中乾: 외양은 훌륭하나 재주는 실상 없음을 의미하는 말로 ‘외유내강(外柔內剛)과는 상반
도철무늬향로)
3) 음각
판화기법의 한 가지로, 재료의 면에 글자나 그림을 오목하게 파서 나타내는 기법이다. 주로 단색판화에서 쓰이는 방법으로 양각에 상대되는 말이다. 즉, 밝은 바탕에 암색(검은색)으로 그림을 나타내는 것이 양각 이라 하고, 이와 반대로 암색 바탕에 밝은 색(흰색) 화선으로
도철, 동물, 수목 등을 새긴 막새가 다양하게 제작되었다. 당시에 사용되었던 수막새를 반와당이라 부르며 수키와 그 끝에 반원형의 드림새(원형의 드림새를 절반으로 나눈 모양)가 부착되어 있다. 수키와 끝에 원형의 드림새가 사용되기 시작한것은 한시대이며 후한시대에 이르러 일반화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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