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표되는 민족의 발견에 직결된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이러한 예언자적 기능은 1930년대에 이르러 대두되었다. 그 중심에는 무교회주의와 관련된 《성서조선》지의 김교신, 함석헌 등이 있었다. 무교회란 교회가 있어서는 안 된다는 뜻이 아니라 기독교가 제도이며 조직체일 수 없다는 뜻이다.
외국 문학, 심지어는 고전까지도 터득할 정도로 그는 독서에 많은 열정을 보였다.
Ⅲ 결 론
아쿠타가와 류노스케는 불과 35년 4개월이라는 짧은 삶을 살다간 사람이다. 그러나 일본 근대문학을 대표하는 소설가로, 그가 일본 근대문학사에 남긴 업적은 실로 엄청나다. 자연주의가 한창 성행하던 시기에
외국에 보내서 좋은 가르침을 받게 하고 싶어한다며 이중적 모습을 그려내고 있다.
그는 두 가지의 선택 중 어느 것의 선택이 아니라 중립국으로 제 3의 선택을 한다. 그런 그를 보고 안쓰러웠다. 제 3의 선택도 그 상황에서의 최선의 방법이었을 뿐이다. 새로운 환경에서 성격도 선택할 수 있을 거라
1941년까지 발표된 작품 가운데, 10편의 단편소설과 3편의 중편소설을 선별해 실었다. 문학과 지성사 한국문학전집의 열다섯 번째 권으로 출간되었다. 이 장에서는 문학의이해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기로 하자
2편은 신문과 잡지에 발표된 글들로, 그 내용이 빼어나 출처를 밝히고 수록하였다. 도합 모두 42편의 수필이 수록되었다. 이 장에서는 이태준, <무서록>의 글쓰기를 기본으로 하여 해당 주제가 수필집에서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지 찾아,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감상문을 서술해 보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