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적인 역사와 상황을 갖는 나의 죽음이다.
각자는 죽음을 전적으로 홀로 떠맡지 않으면 안된다. 그와 아울러 나에게 외부로부터 부과되는 모든 낯선 규정들은 죽음과 더불어 의미를 상실하며, 이를 통해 나에게 절대적으로 고유한 것이 비로소 드러난다. 이렇게 나에게 고유한 것은 현존재의
독자성을 인정받게 된 과정에는 각 세계 지닌 내재적 가치를 인식하고, 고유 체험을 명료화하며, 각 세계의 본질적 특성과 발달 양상 등을 개념화하는 심도 있는 이론 연구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었다. 이러한 논의를 기초로 교육의 세계가 독자성을 확보하기 위해 교육학은 어떤 관점에
「예술의 순수성」 - 천재와 개성, 목적의식과 사상
천재(天才)와 개성
예술은 예술가의 개성, 천재에 의해서 자율성을 획득하게 된다. 유물사상이 주장하는 사회의 물질적 조건은 예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나, 근본적인 것은 아니다. 예술의 생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회적 설명이 불가
Ⅰ. 존재철학
존재철학은 크게 인물 중심으로써의 존재철학과 지역중심의 동양과 서양으로 분류할 수 있다.
1. 인물중심의 존재철학
1) 파르메니데스의 존재론과 헤라클레이투스의 생성 개념
엘레아학파의 존재의 철학과 헤라클레이투스의 생성의 철학은 서로 대립하는 두 큰 진영을 이룬다. 우선
현존재 분석을 시도한다. 이를테면 오늘날의 인간은 무엇이며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 현대인은 지금 어디에 서 있으며 어떤 상황속에 처해 있는가 하는 것이다.
성서의 하나님은 제1세기 인간들이 살고 있던 문화적 틀 내에서 그리고 그들이 처해 있던 고유한 상황 내에서 말씀하셨다. 따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