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밀성만이 추구되었다. 이를 통해 중국의 주자학이 한국의 성리학으로 토착화되는 기반이 구축되었으며, 유학사상이 한 단계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다.
7. 이황과 이이의 비교 분석
1) 이황 李滉 [1501-1570]
조선시대의 학자·문신. 자는 경호(景浩), 호는 퇴계(退溪)·퇴도(退陶)·도수. 시호는 문순(文
퇴계처럼 정주를 모방하지 않았고, 또 퇴계처럼 불교나 노자를 무조건 이단시하지도 않았다.
학문을 하는데 있어서 그는 주체적 정신과 창조적 의지를 가지고 다른 학문의 이념을 연구한 뒤에 취사선택하고 그것을 자신의 철학과 생활의 이념으로 삼았다.이황과 이이의 성리학의 토대를 이루고 있는
주자학에서는 성리(性理)의 문제가 가장 핵심이 되어 있기 때문에 주자학을 내용상으로 보면 성리학이며, 주자에게는 이(理)의 의미는 결국 성(性)의 이(理)로 귀결된다. 또 도덕적 실천 근거로서는 인(仁)이 된다. 그리고 주자는 심(心)을 본체로서의 성(性)과 작용으로서의 정(情)으로 해석하였고, 심(心
퇴계(李退溪)와 이율곡(李栗谷)이 태어났으며, 서화담(徐花潭)이항(李恒)김인후(金麟厚)기대승(奇大升), 그리고 성혼(成渾) 등도 모두 같은 시대의 성리학자들이다. 그들은 성리학을 우리의 것으로 소화함에 있어 자연이나 우주의 문제보다 인간 내면의 성정(性情)과 도덕적 가치의 문제를 더 추구하였
퇴계 이황에 의하여 완성되는 수양철학의 계열과 정몽주, 김종직 등으로 이어지다가 靜庵 趙光祖에 의하여 본격적으로 시도 되는 至治主義運動의 계열로 분화되어 전개되는 양상으로 나타난다.
그러면 먼저 한국성리학에서 나타나는 수양론의 계열을 알아보기로 하자. 중국 성리학을 수용하여 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