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호의 심성론(心性論) 등의 이론적 기초가 되었다. 張德麟, <정명도의 철학>, 예문서원, 2004
2. 정호(程顥)의 견지
2.1. 현상 세게에 대한 관점
장재는 자연은 太虛라는 본체와 客形이라는 현상으로 나누어져 있다고 보았다. 정호가 생각한 장재 이론의 가장 큰 문제점은 바로 이 본체와 현상
고전의 가치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한·중·일을 아우르는 동아시아의 한자 문화권 내에서 가장 강한 문화적 영향력을 행사했던 국가는 중국이고 그 중국에서 가장 강한 영향력을 지닌 사상가가 바로 공자이다. 그리고 공자(孔子:B.C. 551~479)의 언행과 일화를 담은 책이 바로 논어이
3. 세계체제적 시각
신고전파의 시각은 동아시아 모델의 위기를 내부에 기인한 것으로 보아 국제체제의 맥락을 보지 못하는 한계를 가진다. 국가-제도적 시각은 국가의 실패를 가져온 금융자유화의 문제를 지적하지만 세계체제의 변화를 무시하고 동아시아 모델을 지지하는 경향을 가진다. 동아시
2) 토지조사사업
1910년부터 1918년까지 일제에 의해 실시된 토지조사사업은 현재 우리나라 토지제도의 근간을 이룬 작업이었다는 점에서, 또 그와 반대로 일제가 조선통치의 목적으로 우리의 전통적 토지제도를 일본법으로 ‘법인’하였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아왔다. 즉 토지조사사업에 대한 이해는
동아시아 질서의 재편이었다. 미국은 일제가 '대동아공영권‘을 내세우던 시기에 조선을 식량기지로 했던 것처럼 일본의 재건을 위해 한국을 식량 보급처로 이용한 셈이다.
한편, 초대 정부의 경제 운영에 있어서 빠질 수 없는 것이 ‘농지개혁’이다. 북한의 무상매수·무상분배에 맞서서 자본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