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시대의 국가권력과 신사」, 서울대학교동양사학연구실 편,『강좌중국사Ⅳ;제국질서의 완성』, 서울:지식산업사, 2007.9, pp.215-217 (이하 논문 제목으로만 약칭)
명이 성립하고 국가를 통치하는 일에 있어서의 선결목표가 된 것은 향촌질서의 회복이었는데 이는 기본적으로 송대 이래의 대토지소유제
1.신사의 개념
신사는 과거제와 학교제 그리고 연납제를 매개로 하여 국가권력으로부터 어떤 자격을 받아, 관위와 직접, 간접으로 연결되는 계층을 말한다. 이들은 관직 경력자와 예비 관인층을 포함하고 있는 明․ 淸代의 지배계층이었다. 여기서 '신(紳)'은 '허리띠'라는 의미로 고급학위를 소
② 명․청시대의 과거제도와 신사
ⅰ. 시험준비 - 신사의 주요활동
과거에 합격해 관료로 진출하는 것은 신사에 있어 최종목표였다. 생원이 되는 동시도 과거로 볼 수 있겠으나. 엄밀히 말해, 상층관료로 진출할 수 있는 향시부터가 실질적인 과거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다.
신사 중 가장 큰 규모
1.동양의 도자기 역사
동양에서는 은·주 시대부터 1,200∼1,300℃의 높은 온도에서 도자기를 구워내는 방법을 알고 있었으며, 이때부터 더욱 발달하여 한·육조 시대에는 청자 및 천목이 제작되었다. 당·송시대에는 각지에서 동양풍의 독특한 도자기인 청자·백자·천목류의 것이 만들어져서 서양 사
중국은 수많은 왕조가 바뀌면서 지배계층 또한 계속해서 바뀌어 갔다. 진 ․ 한 시대에는 호족이, 위․진 남북조, 수․당 시대에는 귀족이 송대에는 사대부가 그리고 명 ․청시대에는 신사가 사회의 지배계층으로 등장하여 사회를 움직이는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였다. 이들 신사의 개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