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밥(흰 쌀밥)은 뼈밥‘이라는 말이 있다. 조선족은 얼음이 서걱거리는 강물에 들어가 보를 막고 도랑을 냈다. 쌀을 수입하던 둥베이 지방은 1910년대 말부터 쌀을 수출하게 됐다.
– ‘중국조선족역사상식’ 중
• 토지조사사업을 통해 조선에 근대적 토지소유제도 확립!
• 산미증식
문화의 젖줄이었던 중국과의 접근이 용이했던 한국으로서는 문화를 수입하는 과정에서 군사적 충돌을 경험한다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인지도 모른다. 그런데도 그들은 역사의 시작에서부터 이민족의 지배를 감내할 수밖에 없는 속성을 지닌 듯이 서술하고 있는 것이다. 정말 식민 사관의 연장선상
동양은 대상을 그리기 위해 사물과 하나가 되는 체험을 통해 대상을 이해한다. 이러한 ‘합일 과정’을 통해 대상을 마음속에 담고 마음의 눈으로 그림을 그린다. 이는 동양철학의 ‘몰아일체’ 사상과 일맥상통한다. 사물을 있는 그대로가 아닌 대상과 합일되어 마음의 눈으로 봐야한다고 믿기 때문
동양 민화를 발견할 수 있다. 동양은 대상을 그리기 위해 사물과 하나가 되는 체험을 통해 대상을 이해한다. 이러한 ‘합일 과정’을 통해 대상을 마음속에 담고 마음의 눈으로 그림을 그린다. 이는 동양철학의 ‘몰아일체’ 사상과 일맥상통한다. 동양인들은 자신이 전체 자연의 일부라고 생각하는 경
Ⅰ. 머리말
최근에 일본에서는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내용을 싣는다 하여 교과서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교과서 문제는 크게는 ‘교과서 파동’이라 하여 1982년, 1986년, 2001년 3번에 걸쳐 사회적으로 이슈화 되었고, 작게는 거의 매년 일어나고 있으며 일본의 역사 왜곡 망언도 계속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