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글....
구품중정제는 위에서 기원되어 양진을 거쳐 남북조시대까지 파급 되었다가 수대의 개황년간에 와서야 비로소 폐지되었다. 이러한 장구한 시대에 걸쳐 존재하였던 제도임으로 각 역사시기에 따라 그의 성질, 특징 및 그의 작용이 다르기 마련임으로 그를 구분할 필요가 있다. 구품중정
Ⅰ머리말
中國을 제외하고는 세계에서 이처럼 古代文化를 수천 년간 中斷없이 계속 지속 지켜 온 나라도 없을 것이며, 또한 二千年이라는 긴 역사 동안 대체로 안정되게 광범위한 영역을 통일 형태로 유지하여 온 나라도 없을 것이다. 이러한 경향의 원인은 中國 古代 특유의 文官 政治, 다시말하
慶尙道의 성립
『慶尙道地理志』에 의하면 “고려 태조가 三韓을 통합하고 비로소 東南海道部署使를 두었다고 하였으며, 그 후에 慶尙晋安東道, 慶尙州道, 慶尙道 등으로 각각 고쳤으나 그 개칭의 연대는 미상이다”고 하였다. 그 개칭의 연대에 관해서 『世宗實錄』地理志에서는 대략 아래와 같이
1. 머리말
後漢 末期부터 시작된 중국의 할거 상황은 잠시 西晉의 통일로 해소되지만, 이후 이민족들의 화북 지배와 함께 다시 남북의 분열로 고착화되었다. 소위 ‘南北朝時代’가 도래한 것이다. 이러한 시대 상황에서 등장한 이가 바로 수 문제 楊堅이다.
양견의 등장에 있어서는 그의 개인적
중세사 시기구분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이러한 논의는 1956년 10월 과학원 역사연구소에서 주최한 ‘삼국의 사회경제 구성에 관한 토론회’ ‘조선로동당 제 3차 대회’가 사상․과학 산업 분야에서 제시한 ‘정확한’ 노선에 근거하여, 마르크스-레닌주의적 방법으로, 북한 역사학계에 존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