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하는 징표에 대한 견해 상 차이와 동방 노예소유자사회에 관한 의견 차이에 있었다. 송호정,「전근대사의 시대구분」, 『북한의 한국사인식 Ι 』, 한길사, 1990, p.21.
토론자들은 모두, 우리나라 역사에서 노예소유자사회가 있었다는 것을 인정하면서 삼국 시기의 사회경제구성에 대하여 중점적으
기점 ‘이 갖는 의미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2. 근대, 혹은 근대문학에 대한 이해
2. 1. 근대란 무엇인가?
근대란 무엇인가에 대한 논의, 즉 근대와 근대성에 대한 탐구만으로도 또 하나의 주제가 될 만한 것이다. 그래서, 여기서는 근대에 대한 개념정립을 중심으로, 근대라는 것이 서구의, 특히
남한학계의 경우 1960년대 들어와서는 연구되었다. 1960년대에는 식민지시기의 사학에 대한 새로운 접근이 가능하였다. 그것이 식민지시기의 민족주의 사학과 마르크스주의 사학에 대한 재검토로 나타났고, 1967~1968년 한국사회경제학회 주최의 「한국사의 시대구분 문제」를 주제
개혁‧타파의 대상이 되지 않을 수 없었다. 비록 그 같은 측면이 있다고는 하지만, 본디 삼분법적 시대구분이 전근대의 왕조 중심구분을 초월한다는 취지에서 나온 것임을 감안할 때, 어쨌든 왕조를 단위를 하여 귀결되고마는 이 같은 시대구분법에는 근본적인 문제점이 있다고 생각된다.
중세로 보는 견해를 선정해서 발표하게 되었다.
Ⅱ. 본론
1 . 통일 신라를 중세로 보는 견해
➀ 통일 신라를 중세로 보는 견해 (김기흥) 바탕으로 의견제시
▣ 통일신라를 중세로 보는 이유
남한학계에서는 중세사회의 시작 시기를 고려 중엽부터로 보는 견해도 있었으나, 그동안 고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