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의 공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근간이 된다는 점으로 귀결된다. 아직 논쟁의 여지는 있지만 방송의 산업화 혹은 영상의 산업화가 새로운 방송공익논리의 전제조건이라는 점만은 분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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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디지털위성방송의 성격
1. 「고품질, 다기능, 쌍방향성, 지능형」이
방송과 통신이 융합되는 디지털 뉴미디어가 속속 증장하면서 새로운 융합서비스도 가시화되고 있다. 이데 따라 광고 산업 부문에서도 새로운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아이폰과 트위터 등 새로운 형태의 미디어 플랫폼과 기기들이 등장하고, 통합미디어법의 통과, 무선과 위성 채널의 본격화, 3D 영상채
디지털콘텐츠 교육지원 정책 역시 이와 같은 신자유주의에 기반한 고급인력양성 정책에 다름 아니다. 즉, 신자유주의가 노동의 유연성 확보라는 미명하에 업적위주 혹은 능력위주의 교육정책과 교육의 시장화 추세를 촉진시킴으로써, 사회적으로는 상시적인 구조조정과 노동의 불안정성을 만연시킨
위성방송사업의 위기에서는 전문성이 결여된 정부 관료와 ꡐ황금알을 낳는 노다지ꡑ라는 생각으로 방송 허가권을 따는 것에만 몰두한 사업자와 이에 부화뇌동하며 프로젝트에 열중했던 학자들의 합작품이 케이블TV의 실패로 나타났던 경험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지금 와서 돌이켜보면 케이블
방송의 공익적 역할에 대한 재점검을 해야하고, 이를 토대로 합리적인 규제의 틀을 마련해야 한다. 지상파 방송의 독점시대가 끝나고 유선방송과 위성방송 그리고 인터넷 방송이 등장한 상황에서, 전파의 희소성 논리에 근거한 규제는 설득력이 약하기 때문이다. 디지털방송 시대에도 ꡒ방송의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