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시대에는 단군에 대한인식은 그다지 뚜렷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다.
고려전기 역시 고려 정부는 자기 왕조 정통성의 주요 근거 가운데 하나로 삼한일통을 강조했다. 고려정부는 우리 민족의 역사적 연원이 삼한에서 시작되었다고 보았는데 그 전 시기의 단군과 고조선에 대한인식은
역사서이다. 삼국유사는 이전의 합리적인 유교사관으로 기술된 삼국사기와는 다른 새로운 역사인식을 보여주고 있다. 삼국유사는 단군신화, 삼국의 건국신화 등 삼국사기에서 무시된 신이(神異)한 것이 기술되어 있다. 즉, 승려의 눈으로 시대를 본 것이며, 삼국사기와는 다른 새로운 역사인식을 보여
그 소리에 응하여 즉시 갈대가 이어지고 거북을 띄워 주었다. 그런 후에 건너갈 수가 있었다. 비류곡 홀본 서쪽 성 산 위에다 도읍을 세우셨다. 세상의 자리에 있는 것을 즐겁게 여기지 않으시자, (천제께서) 황룡을 보내어 내려가 왕을 맞이해 오게 하시었다. 왕이 홀본 동쪽 언덕에서 황룡의 머리를 밝
담겨 있다. 그 중 한 가지 예를 들어보겠다.
단군이 만든 가림토 문자가 그것이다.
그런데 이상한 것은 세종대왕과 갸륵단군의 문자 창제 취지가 일치하고 있다는 점이다.
"서로 말이 잘 통하지 않아 제 뜻을 펴지 못하는 것을 안타깝게 여겼기 때문이다."라고 하며 새 글자를 만들었다는 점이다.
그리고 유가는 농 업생산의 장려, 적절하고 법도에 맞는 수취, 절용, 기근의 구제 등의 경제정책을 중시하였다. 이러한 경제정책론은 기본적으로 국가적 재분배를 안정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대책이었다. 조선시대 대표적인 경제관료인 김육을 예로 들면, 민생의 안정을 통해 나라를굳건히 함으로써 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