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애령의 문학관
노신의 《狂人日记》 이후 중국 현대소설의 주류는 반봉건, 반제국, 사회주의 등 사회적, 시대적 요소가 크게 반영된 것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데 장애령의 작품들은 ‘통속적’이라고 비판 받을 만큼 남녀의 연애나 일상생활을 제재로 삼는다. 또한 이러한 제재
장애령은 1921년 상해에서 태어난 청나라 말기 명문가의 후예이며, 이홍장(李鴻章)의 외손녀이다. 아버지에게는 중국의 고시(古诗)와 고문(古文)등을 학습 받았고, 어머니로부터는 서양의 예술과 문학을 배울 수 있었다. 그녀의 부친은 그 당시의 몰락하는 상류층의 자제들이 대부분 그랬던 것처럼
령(張愛玲) 소설에 대한 재인식과 재평가가 이루어졌으며, 그녀의 작품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고, 현재도 진행되고 있다.
1. 작가 소개 - 장애령의 인생 손예철(孫叡徹) <張愛玲의 人間과 文學>(《秧歌》, 학지사, 1987년. 433쪽~440쪽) / 소진희, 『장애령의 《金鎖記》연구 -새로운 페미니즘의 가
■ 작가소개【장애령(張愛玲)】
장애령(張愛玲)은 하북(河北)성 풍윤(豊潤) 출신으로, 1921년 상해(上海)에서 태어났다. 아편을 피우며 첩을 들이던 부친과 그에 반발해서 자식을 버리고 유럽으로 유학을 떠난 어머니, 계모와의 다툼으로 아버지에게 매를 맞고 감금을 당해 병을 앓고 난 후, 그녀는
령에 대해 설명하시오 (30점)1. 복식금제령이란 (3점2. 통일신라 복식금제령이 기록된 사료 (3점)3. 통일신라시대 복식금제령이 내려진 이유 (5점)4. 통일신라시대 복식금제령의 의미 (4가지 정도) (7점)5. 통일신라시대 복식금제령 표 기재 (5점)6. 통일신라시대 복식금제령 표에 기록된 복식 자료 살펴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