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저작 연대와 장소
이 편지는 바울이 그의 제3차 선교여행을 끝마칠 무렵, 곧 주후 57년경에 기록되었다. 바울은 3차 전도여행의 끝무렵 고린도 교회에서 석달을 머무는 동안(행 20:3) 로마교회를 향하여 편지할 계획을 갖게 된다. 왜냐하면 로마교회는 당시 사도들로부터 직접적인 가르침을 받지 못
로마 카톨릭교회는 주의를 기울여 그것을 듣고 연구하고자 하였던 것이다. 수년 전부터 바젤에 있는 우수한 카톨릭 신학자 한스 우르스 폰 발타자르(H문 Urs von Balthasar)는 진리를 발견하는 과정에 있는 바르트의 명석하고 비판적이고 열정적인 증인이다. 만일 그가 옳다면 갱신된 것은 단지 개신교만이
로마서 강해」, 252.
‘히나’는 종속접속사로서 ‘~하기 위하여’라는 목적을 나타내는 절을 이끈다. 즉 ‘히나 카르포포레소멘 토 데오(i{na karpoforhvswmen tw'/ qew'/)’는 율법에 죽임을 당한 또 하나의 목적을 나타낸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삶의 열매는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 있을 때에만 가능한 것
, 또는 조건에 있다는 것을 나타내려 한다. 박익수, 「로마서 주석Ⅱ」, 27
바울은 여기서 ‘율법의 불가능함’이라 표현한다. 육체적 연약함(고후11:29), 믿음의 연약함(4:19), 도덕적 연약함(5:6), 지적인 연약함(6:19)을 언급한 바울은 이제 율법의 연약함을 거론한다. 바울은 선하고 의로운 삶에 대한
로마와 전쟁을 하면서 전함을 만들기 위해 대규모 벌채를 하였다. 그 결과 나일강은 강물이 점점 적어지고 소금기가 강해지면서 지금의 황무지로 변하게 된 것이다.
중국의 고비사막 역시 옛날에는 사막이 아닌 푸른 초지와 울창한 산림지대였으나, 전한(前漢)이후 이 지역을 근거로 침략을 계속해 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