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문
뤼시스트라테. ‘군대를 해산하는 자’란 뜻의 이 이름은 2400년의 세월을 거쳐 우리에게 전달되었다. 그 아득한 심연 너머로 바라본 그 곳은 이 이름과는 정반대의 모습을 비추어진다. 참혹한 전쟁이 30년간 계속되고 있었고 사회적 혼란 속에서도 개인의 자유를 침해하는 구조는 강력했다.
스트들에 의해 통치됨에 따라 다시금 독일의 정복 하에 놓이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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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제2차세계대전 이후의 탈식민지현상
2차 세계대전은 세계인류에 대하여 많은 것을 각성하게 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인류사를 회고컨대 어떠한 희생도 그 대가와 보상이 있다는 것을 나
구호로 시작된 이러한 시민운동은 이승만 정권의 퇴진이라는 기대 이상의 결과를 낳았다. 하지만 이로 인한 민주주의는 박정희 등 육사 8기생들의 정변으로 완성되지 못하고 미완의 혁명으로 남게 되었다. 그리고 이는 이후 시민운동이 ‘민주화 운동’과 연결될 수밖에 없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구호를 시행함에 있어서의 3가지 원칙)
① 보호의 무차별 평등
② 보호의 국가책임의 명확화
③ 최저생활 보장의 원칙
→이러한 원칙에 근거하여 1946년 생활보호법이 성립됨
복지국가제도상의 문제들
복지국가체제는 제도상의 문제를 가지고 있었는데, 그 대표적인 문제의 하나가 실업자와 취
의한 시민불복종
미국에서 시민불복종이 각광을 받기 시작한 것은 소로우가 1846년 멕시코전쟁에 대한 항의의 표시로 “개인의 국가에 대한 관계에 대하여”라는 제목의 강연을 한 후부터였다. 그는 이미 이전부터 탈주노예법에 근거해 도망노예를 원주인에게 되돌려주는 주정부에 반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