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리(理)와 기(器)의 선후관계
주자의 형이상학은 주렴계의 태극도설을 골간으로 삼아 장횡거가 논한 ‘기’, 이정이 말한 형이상, 형이하 및 ‘리’와 ‘기’의 구분 등을 융합했다. 따라서 주자의 학문은 이전 도학자들의 학문을 집대성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리학에서 가장 큰 문제는 ‘리(理)란
주자의 형이상학은 주렴계의 태극도설을 골간으로 삼아 장횡거가 논한 ‘기’, 이정이 말한 형이상, 형이하 및 ‘리’와 ‘기’의 구분 등을 융합했다. 따라서 주자의 학문은 이전 도학자들의 학문을 집대성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리학에서 가장 큰 문제는 ‘리(이)란 무엇인가’라는 것이다. 장자에
1. 들어가는 말
동아시아에서는 서양의 과학과 같이 자연의 대상을 실체적/개별적으로 따로 떼어서 인식하는 방법이 존재하지 않았다. 중국에서는 자연과 인간에 대한 이분법적 태도가 드러나지 않았으며, 오히려 두 가지의 통일을 궁극적 이상으로 내세운다. 니담에 의하면 중국적 세계관의 근본
라. 리일분수(理一分殊)
배[船] 하나하나의 리와 배[船] 일반의 리가 있고, 사람의 경우는 개인적인 리로서 본성이 있고, 사람이라는 보편적인 본성이 있다. 이 관계를 주자는 ‘리일분수’라고 하여 보편리의 개별 사물에의 ‘온전한 분유(分有)’를 말하고 있다. 즉, 개별리는 보편리와 같은 것이 된
공자
1. 도덕사상
①仁
타인을 사랑하는 것
최고의 특정 덕목을 지칭하는 동시에 모든 덕목을 포괄하는 개념
인간의 선천적 보편적 품성인 동시에, 추구하고자 하는 최고 목표로서의 인간상
내적 측면- 극기. 사욕을 극복함으로써 완성되는 내성의 경지
외적 측면- 애인. 차별적 점진적 사랑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