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 함께 외부로부터의 영감을 부정하게 되는 것이다.
≪ … 중 략 … ≫
Ⅱ. 릴케(시인, 독일)와사물릴케는 {두이노의 비가}에서 초월자인 천사와 무상한 인간을 대비시켜 인간 존재의 한계를 보여 주는 데 그치지 않고 그러한 대립을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두이노의 비
공포들이 다시 거기 있다.
≪ … 중 략 … ≫
Ⅱ. 릴케(독일의 시인)의 유년시절
메이슨이 지적 한 대로 릴케의 시적 영감의 중요한 원천은 그가 고백하기를 꺼려할지라도 그가 읽고, 듣고, 생각하고, 말하고, 고뇌한 유년기의 체험․의식 및 총체적 사고가 저장된 그의 무의식이다. 릴
사물들을 소유하고 견지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들이 우리를 소유하고 견지하고 있다.... 우리는 얼마나 낯설게 그리고 황당하게 삶 속을 헤매고 있는지 모른다. 인간을 감싸주고 충족케 해 줄 수 있는 것이라곤 하나도 없다.” 그 이유는 언어가 “삶에 적합한 의미를...상실해 버리므로써 매너리즘
찬연히 빛나면서
세계를 경계지어도
그 바깥에선 아무것도 그것을 알지는 못하노라.
허나 어둠은 스스로 온갖 것을 품고 있어라,
형상과 불꽃, 짐승과 나를,
어떻게 어둠은 사로잡는가,
인간과 권력조차도-
한데, 무슨 위대한 힘이
내 곁에서 움직이고 있는지도 몰라라.
나는야 밤을 믿노라.
독일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하였다.
3) 특징
① 개인적 체험을 기반으로 한 주관적이면서도 독특한 인상을 극도로 정교한 언어와 세 밀한 표현을 통해 나타내려함.
인상주의는 자연주의의 연장이기도 하지만 근본적으로 자연주의가 합리주의 내지 사회주의의 입장에 서서 객관적으로 사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