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케(시인, 독일)와 사물릴케는 {두이노의 비가}에서 초월자인 천사와 무상한 인간을 대비시켜 인간 존재의 한계를 보여 주는 데 그치지 않고 그러한 대립을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두이노의 비가}에 있어서 천사와 인간의 대립은 양자간의 노력에 의해서 극복될 수 있는 성질의 것이
공포들이 다시 거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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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릴케(독일의 시인)의 유년시절
메이슨이 지적 한 대로 릴케의 시적 영감의 중요한 원천은 그가 고백하기를 꺼려할지라도 그가 읽고, 듣고, 생각하고, 말하고, 고뇌한 유년기의 체험․의식 및 총체적 사고가 저장된 그의 무의식이다. 릴
사물들을 소유하고 견지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들이 우리를 소유하고 견지하고 있다.... 우리는 얼마나 낯설게 그리고 황당하게 삶 속을 헤매고 있는지 모른다. 인간을 감싸주고 충족케 해 줄 수 있는 것이라곤 하나도 없다.” 그 이유는 언어가 “삶에 적합한 의미를...상실해 버리므로써 매너리즘
독일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하였다.
3) 특징
① 개인적 체험을 기반으로 한 주관적이면서도 독특한 인상을 극도로 정교한 언어와 세 밀한 표현을 통해 나타내려함.
인상주의는 자연주의의 연장이기도 하지만 근본적으로 자연주의가 합리주의 내지 사회주의의 입장에 서서 객관적으로 사회의
인간의 사랑은 언젠가는 끝나게 되어 있다. 영원한 사랑이란 존재하지 않는 것이다. 언젠가는 사랑이 끝나겠지만 사랑이 끝날 때까지 얼마나 진실하게 기다렸는가가 중요한 것이다. 여기서 말한 “기다림의 자세”란 바로 그런 사랑의 자세를 의미한다. 그 다음 대목에서 ‘그 때’는 사랑이 그치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