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RY + ECONOMICS
“이야기 하나가 세상을 뒤흔들다.”
상상력은 창의력이 되고
창의력은 이야기에 의해 추진력을 얻으며
이야기가 시장사회의 공감을 얻을 때,
하나의 이야기는
생산력이 되고, 경제력이 된다.
2009년 기준,
해리포터 시리즈 7권은 전 세계적으로 4억 부가 팔려 나감
64개 언어로
원소스 멀티유즈 [One-Source Multi-Use]
마케팅 비용을 상대적으로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한 장르에서의 성공이 다른 장르의 문화상품 매출에도 영향을 끼치는 시너지 효과를 낸다.
애니메이션 산업의 특성
Digital Contents
가상의 캐릭터, 가상의 공간
OSMU에 적합한 복합 콘텐츠
영상 + 캐릭터 / On + O
OSMU로 적용할 수 있는 모든 미디어와 부가 상품을 염두에 두고 기획된다.
미국 영화는 그 자체로 원천소스가 되기도 하지만 탄탄한 스토리텔링에 기반한 판타지, SF소설을 영화로 제작하며, OSMU사업을 전개하기도 하는데, 그 예로는 <해리포터>, <반지의 제왕>, <나니아 연대기>, <황금나침반> 등이 이 있
OSMU방식으로 생산, 유통, 소비시키고 있다.
그리고 우리나라 원작을 가지고 다른나라에서 OSMU마케팅을 하면, 저작권료를 받을 수 있다. 우리나라가 꼭 수익창출을 위해서만이 아닌, 소비자들의 만족과 원작의 인지도 그리고 문화콘텐츠에 대한 관심을 위해서라도 OSMU마케팅이 국내 문화콘텐츠에도 더
들어가는 말구분하는 형식은 다르지만 심리학자들은 기본적으로 인간이란 본능적인 욕구가 충족되면 정신적인 만족을 위해 노력한다고 말한다. 의식주가 해결되면 좀더 만족스러운 삶을 위해 문화를 발전시키기 시작한다. 이것은 한 개인에게만 해당되는 이야기가 아니라 한 사회, 국가 그리고 더 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