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RY + ECONOMICS
“이야기 하나가 세상을 뒤흔들다.”
상상력은 창의력이 되고
창의력은 이야기에 의해 추진력을 얻으며
이야기가 시장사회의 공감을 얻을 때,
하나의 이야기는
생산력이 되고, 경제력이 된다.
2009년 기준,
해리포터 시리즈 7권은 전 세계적으로 4억 부가 팔려 나감
64개 언어로
원소스 멀티유즈 [One-Source Multi-Use]
마케팅 비용을 상대적으로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한 장르에서의 성공이 다른 장르의 문화상품 매출에도 영향을 끼치는 시너지 효과를 낸다.
애니메이션 산업의 특성
Digital Contents
가상의 캐릭터, 가상의 공간
OSMU에 적합한 복합 콘텐츠
영상 + 캐릭터 / On + O
OSMU로 적용할 수 있는 모든 미디어와 부가 상품을 염두에 두고 기획된다.
미국 영화는 그 자체로 원천소스가 되기도 하지만 탄탄한 스토리텔링에 기반한 판타지, SF소설을 영화로 제작하며, OSMU사업을 전개하기도 하는데, 그 예로는 <해리포터>, <반지의 제왕>, <나니아 연대기>, <황금나침반> 등이 이 있
1. 들어가며
1) 콘텐츠의 개념
창의력, 상상력을 원천으로 ‘문화적 요소’가 체화되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문화상품(Cultural Commodity)을 의미한다. 문화콘텐츠의 창작 원천인 ‘문화적 요소’에는 생활양식, 전통문화, 예술, 이야기, 대중문화, 신화, 개인의 경험, 역사기록 등 다양한 요소들이 포
Ⅱ. OSMU란?
1. OSMU마케팅의 개념
1) OSMU마케팅의 정의
단돈 천원으로 오만원을 벌 수 있을까? 꿀을 담은 혀로 사기를 치지 않는 이상 불가능한 일이다. 그러나 우리 조에서 문제의식을 품게 된 OSMU마케팅은 어쩌면 오만원이 아닌 더 큰 액을 벌 수 있다. 과연 OSMU마케팅이 어떤 것이 길래 적은 돈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