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악화
고려 때 들어온 송나라의 사악이 조선 초기까지는 그대로 계승되었으나 성종 이후 보허자,낙양춘 등 당악곡이 가사를 상실한 채 향악의 연주법으로 바뀌었고 향당교주(향악기와 당악기의 혼성 편성연주)가 생겨서 당악의 향악화가 두드러졌다.
정재
옛날 우리나라 궁중무용을 정재라 한
I. 들어가는 말
누군가의 생일이면 우리는 의례히 제과점에서 케익을 사들고 집으로 향한다. 떡을 찌고 미역국을 끓이던 옛날과는 사뭇 다른 모습이다. 이 외에도 우리 것에 대한 인식은 희석되어 외래의 것이 그 자리를 대신하고 있다. 이와 같은 우리 것에 대한 대체현상을 보는 데 있어서 ‘왜
보허자와 함께 당악계 음악으로 분류.
2. 변천과정
3. 송사 - 가사가 있는 노래
특징 - 환두 환입 형식
가사는 5언, 6언, 7언
- 가사 1언에 해당한다.
- ‘장인’이라 부르며 음을 2배정도 끓어준다.
4. 음악적 특징
악기편성 - 당피리 중심, 편종, 편경(의
환입:還入)
도드리는 밑도드리(수연장지곡)와 웃도드리(송구여지곡) 두 가지가 있다. 여기서 도드리란 되돌아든다는 말로 반복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도드리는 전체 7장으로 구성되어있고 보허자를 변주해서 만든 곡이다. 수연장(밑도드리)의 조를 이조하여 변주한 곡이 송구여로 이것이 파생된후로
Ⅰ. 들어가며
무용음악. 우리는 ‘음악’이라는 뒷 단어에 더 악센트를 주며 연구를 시작하였다. 무용음악이라 하면 사전적 의미로는 무용 작품의 창작을 위하여 만든 음악 이라 하겠다. 하지만 우리가 연구를 하면서 알게 된 것은, 무용음악이 꼭 작품의 창작을 위해 만든 음악이라기 보다 기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