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사성(고불맹사성)의 강호사시가
그의 풍류적이고 여유스런 삶의 모습은 단순히 생활의 한 측면에 국한되어 나타난 것이 아니라 그의 문학세계에도 잘 투영되어 있다. 주지하다시피 그는 최초의 연시조(連時調)로 알려진 “강호사시가(江湖四時歌)”를 남겼는데 그 시상(詩想)과 표현이 담박(淡泊)
맹사성의 벼슬생활과도 관련하여 이해 할 수가 있다.
* 중장은 가장 유유자적한 삶을 표현하는 단어로 선정하여 대필하고 있으며, 금린어라는 단어는 쏘가리 궐(鱖)의 한자로 대궐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 하사(夏詞)
강호에 여름이 드니 초당(草堂)에 일이 없다
유신(有信)한 강파(江波)는 보
맹사성은 오랜 음악 경륜과 문화와 전통을 바라보는 유연하고 참신한 사고를 겸비한 인물이었고, 자신을 많이 드러내지 않았지만 핵심적인 생각 몇 가지로 세종 시대의 음악정책 방향을 바꾸어 새로운 음악문화의 조류를 형성하는 데 기여한 인물이다. 그는 소박한 성품의 청백리맹사성으로서 뿐만
강호시조와 일본의 하이쿠시를 비교해보고, 문학 교육적 측면에서 비교문학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그 활용방안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비교문학이 무엇인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2. 비교문학이란
비교문학은 유사성, 동류성, 영향 관계들의 탐색을 통해 문학을 표현이나
7. 넷째 시대: 중세 후기 문학
제 2기 조선 전기
7.1 왕조 교체기의 문학
7.1.1. 전반적인 양상과 문제점
고려가 망하고 조선왕조가 들어선 변화가 어느 정도의 의의를 가지는가는 나소 논란이 있다. 임금의 성이 달라지고 국호가 바뀐 것이야 대단한 일이 아니고, 불교를 최고 이념으로 삼은 귀족